티스토리 뷰

양희은 한계령 노래 노래듣기

블로거1027 2024. 3. 7. 21:44

양희은의 명곡 중 하나인 '한계령'은 양희은의 감성 어린 목소리와 깊은 가사, 그리고 우울하고 무거운 느낌의 멜로디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곡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계령'의 탄생과 가사의 의미를 살펴보며, 이 노래가 전하는 메시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계령'의 탄생

양희은의 '한계령'은 1985년에 발매된 앨범 '찔래꽃 피면'에 수록된 곡으로, 작곡과 작사는 하덕규가 맡았습니다. 가사는 무명시인 장덕수의 시에서 영감을 받았는데, 장덕수가 10대 때 쓴 시를 기반으로 하였습니다. 이 시는 장덕수가 당시 시인 지망생으로 활동하던 시기에 탄생하였습니다. 장덕수가 시를 부르는 중에 시인과 촌장인 하덕규가 곡을 만들어 노래로 만들었고, 이후 양희은의 앨범에 수록되었습니다.

 

'한계령'의 가사와 의미

'한계령'의 가사는 자연과 세속의 대립을 담고 있습니다. 아름다운 자연 속에서 인간의 삶과 갈등을 담은 이 가사는 많은 이들에게 공감을 주고 있습니다. 아래는 '한계령'의 일부 가사입니다:

저 산은 내게 오지 마라 오지 마라 하고 발 아래 젖은 계곡
첩첩산중 저 산은 내게 잊으라 잊어버리라 하고 내 가슴을 쓸어내리네

가사에는 산과 계곡이 인간의 내면과 대립하며, 인간의 욕망과 갈망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람과 구름이 자유롭게 흘러가듯이 살고 싶은 욕망을 담고 있습니다.

'한계령'은 그 감미로운 멜로디와 깊은 가사로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곡입니다. 자연과 인간의 대립을 담은 이 노래는 우리에게 돌아볼 때를 주는 소중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양희은의 목소리로 더욱 감동적으로 전해지는 '한계령'은 언제 들어도 마음을 울립니다.

 

 

내용 정보
곡명 한계령
발매년도 1985년
수록앨범 "찔래꽃 피면"
작사 미상 (장덕수 시인의 '한계령'에서 일부인 듯)
작곡 하덕규
곡 해석 양희은의 목소리와 차갑고 서늘한 멜로디가 깊은 의미를 담은 노랫말과 어울림
주제 자연과 세속의 대립을 담은 곡
추천 이유 돌아봄이 필요한 때에 양희은의 '한계령'을 듣는 것을 추천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