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국의 근로자들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포함한 4대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요 4대보험 중 하나인 "고용보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

 

고용보험의 중요성

고용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주가 공동으로 부담하는 보험으로, 근로자의 고용 안정과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합니다. 고용보험의 중요한 포인트는 고용안정 및 직업능력 개발사업에 따라 보험료율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실업급여도 이에 포함되며 2023년 기준 보험료율은 1.8%입니다.

 

보험료 계산 방법

고용보험의 보험료는 보수총액(월평균보수)에 보험료율을 곱하여 계산됩니다. 이를 표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습니다.

연금보험료율

근로자

사업주

2023년 7월 20일 이전

4.5%

4.5%

2023년 7월 20일 이후

9%

4.5%

 

보수총액(월평균보수) x 보험료율/1,000

 

고용보험료 조회

고용보험료는 매월 부과되며, 조회는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 토탈서비스 웹사이트를 통해 가능합니다. 아래는 조회 방법입니다.

  1. 근로복지공단 고용산재 토탈서비스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사업자로 로그인합니다.
  3. "부과 고지 보험료 조회"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4. 고용보수관리 비밀번호가 있으면 좌측, 없으면 우측을 선택합니다.
  5. 고용보험 및 산재보험료는 매월 19일 오전 9시 이후 조회 가능합니다.
  6. 관리번호, 부과 연도, 부과월을 입력한 후 조회합니다.
  7. 스크롤을 내리면 보험료 관련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사업장산정내역(보험년도 합계)" 항목에서 [산재] 및 [고용] 탭을 선택하여 각각 조회합니다.
  9. [산재] 탭에서 "당월 보험료 부과내역조회(간편조회)"를 선택하면 산재보험료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10. 성명을 입력하여 개별 조회도 가능하며, 엑셀 파일 또는 인쇄물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11. [고용보험] 조회 방법은 동일하며, 근로자와 사업주 부담분을 구분해 확인합니다.
  12. 65세가 넘은 근로자는 실업급여 대상이 아니므로 파란색 부분은 "0"으로 처리합니다.

근로복지공단 고용

 

마무리

고용보험은 근로자와 사업주의 협력을 통해 근로자의 안정된 고용과 직업능력 개발을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보험료 계산과 조회 방법을 숙지하여 보다 원활한 보험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4대보험계산 바로가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