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VB 파산 원인과 영향 정리해드림

알 수 없는 사용자 2023. 10. 2. 02:57

SVB(실리콘밸리은행)은 실리콘밸리 내에서 큰 스타트업 전문은행으로, 벤처기업의 예적금을 받아 다른 벤처기업에 투자하는 주요 업무를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SVB 파산의 주요 원인은 '뱅크런'으로, 연준의 금리 인상으로 스타트업들이 자금난을 겪고 예금을 인출하게 되어 은행의 자금 부족이 발생했습니다.

관련 기사

 

파산 원인과 영향

자금 부족과 뱅크런

SVB는 예금 상당부분을 장기채권에 투자하고 있었으나 고객들의 대규모 인출로 인해 채권 가격 하락과 수익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기술업체의 자금 대출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되었습니다. 이에 SVB는 파산을 피하기 위해 유가증권 매각과 신주 발행을 통해 재무구조 개선을 시도했으나 실패하고 파산 수순을 밟았습니다.

 

정부 대응

이번 파산은 큰 충격을 투자자들에게 주었으며, 바이든 대통령은 예금 보증과 스타트업 기업에 대한 특별 융자 프로그램을 통해 대응하고 있습니다.

 

영향 예측

애널리스트들은 현재의 금융구조가 2008년과는 다르기 때문에 금융위기의 확산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하며, 하지만 스타트업 전문 은행과 암호화폐 업체들은 위기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경제 어려운 상황에서는 탄탄한 경제체력이 중요하며 투자자는 안정적인 투자처를 고려해야 합니다.

 

미국 실리콘밸리 은행(SVB) 파산 요약

SVB는 1983년 설립된 미국의 16번째로 큰 은행으로,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자금을 대출하는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SVB는 금리 인상과 코로나 19 재확산으로 고금리 대출을 추진하며 고수익 고위험 사업에 참여하였으나, 수익성이 낮아지고 현금 보유량이 감소하면서 위기에 직면했습니다. SVB는 손실을 감당하기 위해 장기 채권 매각과 증자를 시도했으나 고객들의 대규모 인출로 뱅크런(대량 예금인출 사태)이 발생하며 파산 결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미국 정부 대응

미국 정부는 예금자 25만달러까지 보호하되 SVB를 살릴 의사가 없다고 밝혔으며, 일부 예금은 제외하곤 SVB 예금 전액을 보증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연쇄적 파장 가능성으로 미래가 불안합니다.

 

기업들의 영향

SVB 예금을 갖고 있는 기업들은 파산 위험과 자금 동결 문제를 안고 있으며, 일부 기업은 주가 하락과 손실을 겪고 있습니다.

 

예금자 보호

미국 예금자 보호 한도는 1인당 25만달러이며, 일부 제외된 예금은 보증 예정입니다. 이로 인해 연쇄적 파장 가능성으로 미래가 불안합니다.

 

재택근무와 스타트업

재택근무 도입으로 스타트업에서 근로자와 경영진 간 갈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사무실 출근을 강요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재택근무 효율성 논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사무실 복귀 트렌드

외국 기업들도 사무실 복귀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국과 아시아에서 상이한 추세를 관찰하고 있습니다. 이는 상업용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SM 인수전

하이브가 SM 인수 절차를 중단하고, SM 경영권은 카카오로 이전될 예정입니다. 카카오는 공개매수를 지속하고 있으며, SM 주가의 향후 영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링크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세요. 관련 기사

EU도 車배터리 등 친환경산업에 보조금… 美에 맞불

테슬라 이어 BYD도 가격 인하…중국 전기차 시장 뜨거워진다

OECD “한국 건강보험, 정부나 국회 통제받아야”…사실상 기금방식 운용 권고

댓글